값비싼 대관료를 내지 않고 경기도 내 공공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경기공유서비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한데요, 지금까지 체육관, 강당 등 공공기관 공유시설을 이용하려면 일일이 각 시설이 있는 기관에 전화하거나 방문해야 했는데요. 앞으로는 그런 불편함없이 ‘경기공유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경기공유서비스란?
경기공유서비스는 경기도내 공유시설을 온라인으로 검색하고, 이용 예약과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온라인 예약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경기도와 경기도 공공기관의 회의실, 체육시설, 강당, 강의실, 운동장 등 도민이 사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 307곳이 등록되어 있는데요. 경기도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이 시설대관, 행사프로그램인데요. 개인적으로 눈길을 끄는 것은 텃밭운영? 서울시에서는 볼 수 없는 서비스였는데 경기도에서는 논과 밭이 많아서인지 텃밭도 분양 받아서 꾸며볼 수 있습니다.
경기공유서비스 예약은?
먼저 사이트 회원가입을 완료하고 오른쪽 상단을 보면 빠른예약 메뉴가 있습니다.
지역과 자원분류를 선택해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는 빠른 예약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도를 기반으로 시설 위치를 제공해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시설을 알려드립니다.
예약 전 시설 상태 보기
경기공유서비스와 함께라면 사전답사는 필수가 아닌 선택입니다. 360° VR(가상현실) 파노라마 영상을 제공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시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 구글 지도나 네이버 지도에서 길 찾기 할 때 처럼 움직이며 시설 곳곳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경기공유시설 비용은?
시설 대관 비용은 대부분 무료이지만, 일부 시설의 경우 유료로 예약됩니다. 유료라고 하더라도 시중의 20~30%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확인해봤습니다.
시설대관
의정부시청사에 있는 다목적 이용시설은 유료이고 나머지 공익활동지원센터, 인조잔디구장, 평택 시민의 공간, 안성 시민활동통합지원단, 경기도여성비전센터의 공유오피스, 안성 시민활동통합지원단의 가치on 등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시설 구분을 보면 실내체육시설, 중회의실, 다목적실, 대회의실, 소회의실 등 인원에 맞게 시설을 찾아보고 예약을 해보면 될 것 같아요.
행사프로그램
현재 진행중인 행사 프로그램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장기도서관 어린이꿈터, 경기도민 인권 대상, 경기도형 자치경찰 정책제안 공모전, 여름방학 맞이 숲 체험 가족프로그램 등 여러 행사들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간편 신청이 가능하니 불편함이 없겠네요!
텃밭분양
제가 관심있게 봤던 텃밭분양! 홈페이지 화면 4개의 분양이 전부 마감이라 더 보기를 클릭하여 다른 건 없나 확인해봤는데요. 전부 접수가 마감됐습니다. 경기도 총 13개의 텃밭 분양을 진행했었는데 남아있는 것이 없네요. 자세히 확인해보니 전부 연 초에 접수를 시작해서 빠르게 마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자연과 어울어져 여유롭게 생활하고 싶은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귀농을 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럽고 지역내에 텃밭은 분양 받아 소일거리 삼아 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서울에는 생기기가 어려울 것 같고 경기도로 이사를 갈까봅니다.